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시조.가사 중 황진이의 시조 어져 내일이야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조.가사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임에 대한 그리움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황진이의 시조 어져 내일이야
황진이의 시조 어져 내일이야~ 해석 해설
황진이의 시조 어져 내일이야~ 해석 해설입니다.
황진이의 시조, 어져 내일이야
황진이의 시조, 어져 내 일이야 <청구영언(靑丘永言)1996대수능출제>
어져 내 일이야 그릴 줄을 모로던가
이시라 하더면 가랴마는 제 구태여 제 구태여는 도치된 문장으로 보느냐, 도치되지 않는 문장으로 보느냐에 따라 그 수식하는 말이 달라진다. 도치된 문장이라면 제를 임으로 해석하여 가랴마을 수식한 것으로 볼 수 있고, 도치되지 않은 문장이라면 제를 자신으로 해석하여 보내고를 수식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어떻게 해석하든 그 함축적 의미는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보내고 그리는 정은 나도 몰라 하노라.
어져 : 아아(감탄사)
내 일이야 : 내가 한 일이여
그릴 줄을 : 그리워할 줄을
이시랴 하더면 : 있으라고 하였더라면
가랴마는 : 갔을까마는
전문풀이
아아! 나의 일이여 그리워할 줄을 몰랐더냐
있으라 했더라면 가겠느냐마는, 제 구태여
보내고 그리워하는 정은 나도 모르겠구나.
핵심정리
▶제재 : 이별
▶성격 : 서정적, 감상적
▶주제 : 임을 그리워 하는 마음
▶배경 : 작자가 사대부(士大夫) 황진사의 서녀로 태어난 것을 원망하여 스스로 시(詩)와 서예, 묵화와 음률을 배워 문인을 비롯한 석학들과 교류하였다.
▶표현 : 도치(제 구태여 가랴마는 : 제(임) / 제 구태여 보내고(제(화자))으로 2가지로 해석됨)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사랑하는 임을 마음 속으로만 사모하다 말도 못하고 그냥 보내고만 자신을 한탄하고 있는 노래이다. 초 중장은 임을 보낸 후의 후회를 나타내고 있으며, 종장에서는 떠나보낸 후의 더욱 간절해지는 임에 대한 그리움을 애써 체념조로 가라앉히고 있다. 감탄사 어져로 풀 길 없는 애타는 심정을 토로하였고, 이시라 하더면 가랴마는으로 회한의 정을 고조시켰다. 여성의 섬세한 표현이 부드럽고 고운 시어를 구성하고 있으며, 임을 위해 떠나보낸 뒤 말없이 임을 그리워하는 동양적인 여인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더 알아보기
출제목록
2016년 ebs수능특강
2014년 7월 전국연합
2014년 ebs n제 117
2008년 ebs 파이널
1996년 대수능출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