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설화.가전.소설 중 작자 미상의 고전소설 남정팔난기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설화.가전.소설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위기극복 부귀영화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작자 미상의 고전소설 남정팔난기
작자 미상의 고전소설, 남정팔난기(南征八難記남방을 방랑하며 여덟 번의 난관을 만난 기록)
줄거리
송나라 때 황희룡이라는 사람은 자식이 없음을 걱정하다가, 어느 날 꿈을 꾸고 난 뒤에 아들을 얻고서 이름을 극(極)이라고 하였다. 황극은 10세에 부친과 사별하게 되는데, 이후 황극은 주봉진과 형제의 결의를 맺고 부친의 친구인 이문혁의 딸과 약혼한다. 황극은 주봉진과 남방을 방랑하며 여덟 번의 난관을 겪던 중에 만난 용진천·현덕무·호성태 들과 형제의 결의를 맺는다. 한편 황극과 주봉진은 남화산 도사를 찾아가다가 헤어지게 되는데, 황극은 남화산 도사를 만나고, 주봉진은 손만흥이라는 도적의 본거지로 가서 황극의 모친인 임 부인을 만난다. 이후 황극은 이문혁의 부인과 약혼녀 이 소저를 구하여 절에 머무르게 한다. 주봉진은 용진천과 함께 도적을 무찌르고 임 부인을 구출하여 고향으로 모신 다음 익주로 향한다. 이후 황극은 송나라를 침범한 남만 왕(南蠻王) 맹세웅의 군사를 무찌르고 대원수가 되었으며, 주봉진과 용진천을 만나 모친의 소식을 듣게 된다. 또 금병산 도사의 여제자인 월파를 만나 도움을 얻어서 남만 왕을 사로잡고 10년 만에 고향에 돌아가 모친과 만나서 즐겁게 지낸다.
이때 왕이 죽고 적자가 왕위를 계승하자, 연왕이 왕위를 노려 간신인 하증과 역모를 꾸미고 황극 등에게 누명을 씌워 귀양 보낸 뒤 왕위를 빼앗자 왕은 복흥도(섬 이름)로 피신하였다. 황극을 중심으로 주봉진·용진천·호성태·현덕무 등은 월파와 운행자의 계책에 힘입어 연왕의 무리와 싸운다. 연왕은 천봉 도사의 도움을 받다가 나중에는 범과 인간의 아들인 남성 도사의 도움으로 대적하였다. 황극은 남화산 도사의 도움으로 남성 도사와 연왕을 죽이고 승리한다.
왕은 장안으로 돌아가고 황극은 이 소저와 월파를 부인으로 맞아들이고 다른 장수들도 각각 부인들을 만난다. 황극은 20년 만에 다시 모친과 함께 살게 되며, 자식들은 15세쯤 각각 혼인을 하여 황극의 딸이 태자비가 되고 주봉진의 아들이 사위가 된다. 황극이 90세가 넘어서 월파와 함께 남화산 도사의 부름을 받아 각각 태극선과 영선낭이라는 선관이 된다.
핵심정리
▶갈래 : 고전소설
▶성격 : 전기적, 영웅적, 일대기적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 중국 송나라 때
▶주제 : 주인공 황극의 위기 극복과 부귀영화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주인공 황극의 영웅의 일대기를 중심구조로 하여 여러 인물들을 등장시킨 작품으로, 주인공이 여러 번의 액운을 만나서 온갖 고생을 한 다음 우여곡절 끝에 부귀영화를 누린다는 유교적인 입신양명의 사상이 잘 나타나 있다.
또한 이러한 부귀영화는 자손대대로 이어지며, 생을 마친 다음에도 도교에서 말하는 선관선녀(仙官仙女)가 되어 생사를 초월한 삶을 살게 된다. 이것은 유·불·도 어느 하나에 치우친 것이 아니라, 모두 혼합되어 현세와 내세에서의 완전한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니 어려운 삶을 살아간 당대 사람들의 가치관이라 여겨진다.
이 작품에서 독특한 것은 월파와 운행자라는 여성이 극에게 작전과 계책을 지시하는 숨은 지휘관 구실을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여성 우위의 사상을 나타내는 구성은 여성독자의 열등감에서 나온 것이지만, 궁극적인 여성의 자아확립을 보여주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데 그 한계가 있다. 또 다른 특이한 점은 연왕 편에서 작전을 지휘하는 남성도사와 흑선곤의 출생 내력이다. 즉 남성도사는 남자로 변신한 호랑이가 인간 여자와 교합하여 낳은 아들이고, 흑선곤은 여자로 변신한 곰과 인간 남자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사람이다.
이러한 변신 모티프는 단군신화(檀君神話)를 연상하게도 하지만 같은 모티프라도 단군신화에서의 변신은 인간의 한계를 초월하는 신성성(神聖性)을 보여주는 데 반하여, 이 작품에서의 변신은 자연 질서의 파괴라는 점에서 죄악으로 간주되고 그들의 말로(末路) 또한 비참하다.
이렇게 이 작품은 전형적인 군담소설이면서도 또한 흥미가 있는 몇 가지의 삽화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은 일반 군담소설과는 달리 분량이 길 뿐만 아니라, 시조·한시·가사 등의 운문이 대거 등장하고 있어 특징적이다.
더 알아보기
▲ebs
남정팔난기에서는 주로 남성 주인공의 영웅정 면모를 통해 국가적 위기가 극복딘다. 하지만 여성 인물에게도 영웅적 면모가 드러나는데, 여성 인물은 앞일을 예견하고 대비하는 지혜를 발휘할 뿐만 아니라, 남성 주인공을 도와 무공(武功)을 세우기도 한다. 즉 여성 인물은 자신의 뛰어난 능력을 통해 남성 주인공의 위기 극복을 도와줌은 물론 국가적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도 하는 것이다.
출제목록
2015년 ebs수능완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