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하루도 잘 보내셨는지요?, 오늘은 인생 여행 에 대하여 오늘의 좋은 정보를 공유하고자합니다.
인생 여행
인생 여행
인생 여행 의 내용입니다.
인생 여행, 산 같고 물 같이 살자
텅 빈 마음속에는 한계란 없다. 참된 성품은 비어 있는 곳에서 스스로 드러난다. 산은 우리에게 산처럼 살라고 말하고, 물은 물처럼 살라고 속삭인다.
빈 몸으로 태어나 빈 마음으로 살라는 것이다. 집착, 욕심, 완고함, 증오심을 버리고 빈 그릇이 되어 살아가라. 비어 있기 때문에 무엇이든 담을 수 있게 된다.
수행은 쉬는 것이다. 항상 마음이 바빠서는 자유를 맛볼 수 없다. 마음을 이것에 매어두고 저것에 얽매이면 어떻게 자유로울 수 있겠는가? 노예처럼 살게 될 뿐이다.
수행은 비우는 것이다. 내가 한다, 내가 준다, 내가 갖는다 하는 생각을 버리고, 잘해야지, 잘못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을 떨쳐내고 한마음이 되는 것이다.
살아온 세월을 돌아보니, 몸의 상처자국보다 마음에 새겨진 아픔이 먼저 떠오른다. 그 순간은 울고 싶을 만큼 견디기 어려운 고통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지나고 보면, 내 삶에 아픈 기억만 남아 있다면 아쉬울 뿐이다. 좋은 날도 많았고, 박수를 받은 날도 있었고, 즐거운 날도 많이 있었을 테니 말이다.
내가 겪어온 모든 순간이 한 꾸러미 실타래가 되어 내게 꼭 맞는 나만의 옷을 만들어 가고 있는 것 같다. 지금도 매일 볼 수 있다. 뾰족한 연필심에 찔린 자국이 점이 되어 있는 모습을.
시간이 지날수록 이전의 실수가 더 소중해진다. 그 흔적을 조심하며 살게 되기 때문이다. 나의 수많은 실수가 나를 새롭게 만들어 준다.
매 순간의 소중함을 잊지 말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