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하루도 잘 보내셨는지요?, 오늘은 성공하는 사람들의 가지 소통 법칙 에 대하여 오늘의 좋은 정보를 공유하고자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가지 소통 법칙
성공하는 사람들의 가지 소통 법칙
성공하는 사람들의 가지 소통 법칙 의 내용입니다.
1. 미국의 앰뷸런스를 기억하라.
미국의 응급차에는 옆구리에 '앰뷸런스(ambulance)'라는 단어가 올바르게 표기되어 있지만, 앞 범퍼에는 거꾸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는 앞차량이 백미러를 통해 뒤의 사물을 인식하기 위한 배려, 즉 소비자 중심의 철학입니다. 소통도 화자(話者) 중심이 아니라 청자(聽者) 중심이 기본입니다.
2. 디즈니랜드처럼 재미있게 하라.
뻔한 이야기는 귀머거리만 만듭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야 귀가 활짝 열립니다. 같은 표현이라도 재미있게 전달하세요. 인삼을 '조선시대의 반도체'라고 하고, 껌을 '입속의 애인'이라고 하면 다르게 들립니다. 법정용어 같은 딱딱한 말보다는 시골 할아버지의 구수한 입담이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소통은 뻔뻔한 이야기가 아니라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하는 데서 성공합니다.
3. 식당 아줌마처럼 아부하라.
훈계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미국의 대통령이었던 레이건은 "미국 국민의 지혜를 믿었을 때 한 번도 실패한 적이 없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세심한 아부는 기분을 좋게 합니다. 삶을 풍요롭게 해 주는 비약과 같습니다.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칭찬하세요. 칭찬에 싫증을 내는 사람은 없습니다.
4. 뱀 장수(약장수)의 말을 하라.
선생님의 말보다는 뱀 장수의 말이 약이 효과적으로 먹힙니다. 왜냐하면 선생님은 정답을 가르치려고 설명하는 반면, 뱀 장수는 신념을 전달하기 위해 설득하기 때문입니다. 설명은 논리에 의존하지만 설득은 감정을 자극합니다. 교사가 되지 말고 상담사가 되라는 말의 핵심은 감정 이입에 있습니다.
5. 나비처럼 날아 벌처럼 쏘라라.
권투선수 알리는 "나의 승리의 반은 주먹이었고 반은 말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말로만 하지 마시고 생생한 그림을 그려 주세요. 현대는 말에 기반한 사회이지만, 포스트모던은 이미지 중심의 세계입니다. 그림을 그리듯이 말씀하세요.
6. 양치는 목동이 되지 마라.
한 사람은 속일 수 있지만, 두 사람은 속일 수 없습니다. 더욱이 국민을 속일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한 번은 속일 수 있지만, 두 번은 속일 수 없습니다. 변명과 핑계는 또 다른 거짓말을 낳습니다. 잘못한 것은 그 자리에서 솔직하게 사과하세요. 그래야 다음을 기약할 수 있습니다.
7. 치마길이처럼 짧아야 좋다.
미니스커트와 말은 짧을수록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역사상 가장 유명한 연설로 기록된 에이브러햄 링컨 미 대통령의 게티즈버그 연설도 불과 282개 단어에 3분을 넘지 않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비결은 간단합니다. 첫째, 쉽게 하세요. 둘째, 쉽게 하세요. 셋째, 쉽게 하세요.
8. 외국어를 구사하듯 말하라.
모국어처럼 말하지 말고 외국어를 구사하듯 말하세요. 적게 말하고 많이 들어주세요. 말을 독점하면 적이 늘어납니다. 2% 모자란 소통이 적절합니다. 말하는 것과 듣는 것을 49대 51로 하세요. 들을수록 지지자가 늘어납니다.
9. 긍정의 힘을 믿으라.
부정적인 말 백 마디보다 긍정적인 말 한 마디를 하세요. 우리 조상들은 죽었다고 하지 않고 '산 지키러 갔다'고 말했습니다. 스포츠 심리학에서도 이를 적극 활용합니다. '볼을 놓치지 마라!'는 말보다 '볼을 잡아라!'라는 말이 선수들의 경기 의욕을 고취하고 사기를 북돋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사람은 자신이 말하는 대로 됩니다. 머피 박사는 말합니다. "말이 곧 신이다." 부정적인 단어는 불에 덴 아이처럼 피하세요.
10. 연습 벌레가 되라.
무대 공연자들에게 사전 연습은 실제 공연만큼 중요합니다. 말에도 즉흥은 없습니다. 우연을 기대하지 말고 무모한 모험은 하지 마세요. 순발력이나 재치도 아닙니다. 말하기 전에 철저한 리허설을 미리 하세요. 그래서 연습은 실전처럼 하고 실전은 연습하는 마음으로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