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설화.가전.소설 중 미상의 고전소설 유문성전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설화.가전.소설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민족정신의 발휘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미상의 고전소설 유문성전
미상의 고전소설, 유문성전(柳文成傳)
줄거리
원 명종황제 때 재상 이경윤인 늦도록 자녀가 없다가 딸 춘영을 낳는다. 유승상의 아들 문성이 과길에 담 너머로 춘영을 보고 혹하여 득병하여 귀가한다.
유승상의 아들을 위하여 청혼하고 승낙을 받은 다음 춘영을 만나 대면하고는 옥지환을 선물로 준다.
이때 황제가 춘영을 후궁으로 삼으려 부르니, 이재상은 유승상의 아들과 정혼한 것을 아뢰고 불복한다. 이재상과 유승상은 구금되었다가 황제의 승하로 풀려나 다시 가정의 화목을 찾는다. 유승상 부부가 죽자 문성은 고아로 유리걸식의 길에 오른다. 이 소식을 들은 이승상은 수소문 끝에 문성을 찾아 별당에 거처하게 한다. 이때, 간사한 우승상 달목이 이승상의 딸 춘영을 며느리로 맞으려고 온갖 압력을 가하니, 이승상은 문성과 혼인날짜까지 정하였다가 취소하고서 달목의 말을 듣게 된다.
춘영은 자결을 결심하고 문성에게 편지를 보내 집을 떠나도록 하고는, 결혼식을 마친 다음 달목의 집으로 가는 도중 가마 속에서 자살한다. 정처없이 떠돌던 문성은 꿈 속에 도인의 지시를 받고 춘영의 무덤에 가서 재생한 춘영과 극적으로 재회한다. 두 사람은 일광도사를 만나 술법을 배우고, 이낭자도 남복하고 함께 정국수습의 길에 오른다. 이때 황성에서는 달목이 순종황제를 내치고 자칭 황제가 되니, 각처에서 민심이 들끓기 시작한다.
한편, 황해도 평산에 사는 주원장은 조실부모하고 학문을 닦아 큰 뜻을 품고 중국으로 향하고 있었다. 마침 문성의 군사와 마주쳐 싸웠는데, 문성은 현몽에 의하여 주원장이 천자가 될 인물임을 알고 화해하여 결의형제하고, 함께 달목을 쳐서 사로잡아 죄를 다스리고, 이어 주원장을 황제로 받들어 모시니 곧 명나라가 건국하게 된다. 유원수는 이낭자가 여자임을 황제에게 아뢰고 혼인하여 돌아가기를 청하니, 황제는 유원수를 연왕(燕王)으로 봉한다. 연왕은 곧 각지에 통문하여 이승상부부를 찾고, 이낭자의 옛날 시비 난향을 둘째부인으로 삼아 유자생녀하고, 100세를 산 다음 부부가 함께 청학을 타고 백일승천한다.
핵심정리
▶작자, 연대 : 미상
▶배경 : 중국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주제 : 활자본의 경우 민족정신의 발휘와 권선징악, 여성의 지위향상 등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필사본에는 흥미본위로 엮어져 주원장이 우리 나라 사람이라는 것마저 표현되지 않았다.
이해와 감상
작자ㆍ연대 미상의 고대소설. 국문 필사본ㆍ활자본. 국문필사본이 전해지며, 1918년에 나온 광문서시(廣文書市)판 활자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본은 국문 필사본이고 조선도서주식회사에서 간행되었다. 중국 원대(元代)를 배경으로 한 허구적인 영웅소설(英雄小說)ㆍ군담소설(軍談小說)이다.
원말(元末)에 주인공 유문성(柳文成)과 창업(創業)을 다투는 조선(朝鮮) 출신의 영웅 주원장(朱元璋)의 무용담(武勇談)을 표현한 작품이다.
환생기연(幻生奇緣)을 소설화한 것인데, 전반은 애정담, 후반은 영웅담으로 되어 있는 홍미 위주의 소설로서 명 태조 주원장을 한국 황해도 출신으로 한 점은 이채롭다.
<추가>
이 소설의 특징은, 여자 주인공의 출생에 관한 이야기만 있고 남자 주인공의 출생에 관한 이야기가 없는 점, 결연담(結緣譚)에서 남자의 아버지가 낭자에게 옥지환을 주는 점, 명나라의 시조 주원장(朱元璋)이 우리 나라 사람이라는 점, 여성의 지위를 향상시키는 구성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남성의 예속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이 작품의 주제는 활자본의 경우 민족정신의 발휘와 권선징악, 여성의 지위향상 등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필사본에는 흥미본위로 엮어져 주원장이 우리 나라 사람이라는 것마저 표현되지 않았다.
중국의 명(明) 태조(太祖) 주원장이 우리나라 출신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이하며, 작자의 의식적인 결구(結句)로서 천명(天命)의 소기(所期)하는 혁명사상(革命思想)을 표현한 작품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