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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설화.가전.소설 중 미상의 고전소설 양풍전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설화.가전.소설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악인에 대한 징벌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미상의 고전소설 양풍전
미상의 고전소설, 양풍전
줄거리
중국 한나라 때 부인 최 씨와의 사이에 아들 풍과 딸 채옥·채란을 둔 양태백이라는 재상이 있었다. 양태백은 송녀를 소실로 맞이한 후에 최 씨와 삼남매를 내쫓고, 집에서 쫓겨난 최 씨는 병을 얻어 죽게 된다. 죽은 최 씨가 꿈에 나타나 자신을 찾아오라는 말을 듣고 삼남매는 최 씨를 찾아 나선다. 많은 고난 끝에 삼남매는 모친이 신선으로 있는 숭산(崇山) 옥룡전(玉龍殿)에 도착한다. 여기서 풍은 옥황상제의 뜻으로 무술을 공부하고, 인간 세계에 돌아와서 도승에게 온갖
재주를 배운다. 한편, 송나라의 침입을 받아 천자와 한나라가 위급한 처지에 놓인다. 풍은 그동안 배운 각종 무술과 재주로 대원수가 되어 천자와 한나라를 구하고 초왕으로 봉해진다. 이때 양태백은 가산을 탕진하고 눈이 멀게 되었으며, 송녀는 소년과 간통한다. 이에 양태백은 비로소 자신의 잘못을 깨닫는다. 양태백은 풍을 만나 눈을 뜨게 되고, 송녀는 처형당한다. 풍은 공주와 혼인하여 5남 3녀를 낳아 살다가, 후에 옥룡전에 가서 최 씨와 두 누이를 만나 도를 닦고 신선이 된다.
핵심정리
▶갈래: 고전소설, 염정 소설, 영웅소설, 가정 소설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한나라 때 중국을 배경,
▶주제: 악인에 대한 징벌
▶특징: ① 비현실적, 우연적 요소가 지나치게 많음.
② 천상과 지상의 연분 강조. 주 제 : 악인(惡人)에 대한 징벌
이해와 감상
아버지의 첩에 의해 어머니와 함께 쫓겨난 아들 풍이 현세와 선계(신선 세계)를 드나들며 무술을 배운 후, 전쟁에서 공을 세우 금의환향하여 간악한 계모를 처벌하고 부귀영화를 누린다는 이야기다. 이 소설은 쟁총담, 계모담, 영웅담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있으나, 기본적으로 계모형 가정 소설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추가>
작가와 연대를 알 수 없는 고전 소설로 중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본(異本)이 여러 가지가 있으나 내용상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며 양풍운전(梁風雲傳)이라고도 한다. 양태백의 본부인인 최 씨에게서 출생한 주인공 풍은 현세(現世)와 선계(仙界)를 드나들며 무술을 연마한다. 그리고 싸움에 나가 공을 크게 세우고 금의환향하여 간악한 계모를 처벌하고 부귀영화를 누린다는 이야기이다. 이 소설은 쟁총담·계모담·영웅담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계모형 가정 소설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계모형 가정 소설은 우리 고전 소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제이다. 흔히 볼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당대 사람들의 관심 분야였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을 읽음으로써 당대인의 생각과 고민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추가>
「양풍전」은 환상성이 현실성과 교섭하는 환상의 여로가 서사를 구성하고 있다. 이 여로는 인간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고 여러 난관이 있어 이르기 힘든 천상계를 향해 가는 것으로 인간계와 천상계를 매개하는 서사적 장치를 통해 비롯되고 있다. 여로에서 인물들은 당대 서민들이 복을 기원했던 여러 초현실적 존재들을 만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정성이 지극하면 소원이 성취된다는 서민들의 믿음을 반영하고 있다. 여로에서 현실성과 교섭하고 있는 환상성은 인물들이 여로에서 마주치게 되는 난관을 극복하는 힘을 얻는 원천으로 기능하고 있다.
① 제시문에 나타난 갈등
아버지와 첩 vs 본처와 두 딸이다.
② 아버지와 두 딸의 대립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이것.
아버지는 봉건적인 관점에서 가부장의 권위를 내세운다. 아버지의 말이니 무조건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아버지가 그르다는 것을 알면서도 순종한다면 이것은 아버지를 불의(不義)를 행하게 하는 것이므로 간(諫.충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공자님이 지적한 것으로 효의 바른 도리다. 다시 말하면 아버지와 딸의 대립은 첩과 행복하게 살기 위해 부당하게 가부장적인 권위를 내세우는 아버지와 올바른 효의 실천이라는 합리적인 규범의 충돌이라 할 수 있겠다.
③ 제시문에서 양풍의 역할
이 때 양풍의 역할을 거의 없는데. 그 이유는 나이가 어리기 때문이다. 제시문에 보면 부인이 양풍을 품에 품고 쫓겨나는 대목이 있다. 후반부에 영웅적인 활약상을 펼치게 된다.
④ 송녀의 역할
양승상(태백)은 원래 악인이 아닌데 악인의 모습으로 바뀌게 되는 것은 송녀(첩)의 간계 때문이다. 따라서 양승상의 성격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송녀라 할 수 있다.
⑤ 전반부후반부
전반부는 가정에서 모자가 쫓겨나는 이야기고, 후반부는 죽은 어머니가 있는 선계를 찾아가서 무술을 익힌 양풍이 현실 세계에 내려와 영웅적인 활약을 펼치는 이야기로 대충 나누어 볼 수 있겠다.
⑤ 옥황 상제의 역할
옥황상제는 후반부에 양풍에게 양승상(양풍의 부친)을 부귀 영화를 누리게 하라는 명을 내린다. 부자의 대립으로 인한 갈등을 중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 때 양승상은 가산을 탕진하고 두 눈이 먼 상황인데, 양풍은 한나라를 위기에서 구해낸 양풍에 의해 눈을 뜨게 된다. 그리고 양풍에 의해 연왕의 지위까지 오른다. 옥황상제는 나쁜 짓을 행한 아버지라 할지라도 아들은 아버지를 섬겨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효(孝)라는 가치는 하늘의 명에 의해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는 절대적인 규범으로 볼 수 있다. 옥황상제는 효는 인간이라면 마땅히 행해야할 실천적인 규범인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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