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설화.가전.소설 중 김시습의 금오신화 중 이생규장전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설화.가전.소설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인귀 사랑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김시습의 금오신화 중 이생규장전
김시습의 금오신화 중 이생규장전 해석 해설
김시습의 금오신화 중 이생규장전 해석 해설입니다.
김시습의 금오신화 중 이생규장전
김시습의 고전소설, 이생규장전(<금오신화>)2001대수능 출제
줄거리
어느 봄 날, 이생은 우연히 귀족집 담장 안을 엿보다가 문득 최 낭자를 발견하게 되었다. 그들은 이내 꽃다운 인연을 맺게 되었으나, 당시 귀족 집안의 엄격한 도덕과 규율로써는 이러한 야합이 허용될 수 없었다. 이 일은 눈치 챈 이생의 아버지는 그를 먼 곳으로 쫓아버렸고, 아가씨는 자리에 눕게 되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최 처녀의 부모는 매자(媒者)를 이씨네 집에 세 번이나 보내어 그들의 인연을 맺어 주었다. 그 후 나라 안에 홍건적이 침범해 와서 두 집안 가족들은 각기 사방으로 흩어져 갔다.
이생은 간신히 도망하여 목숨을 보전하였으나, 아가씨는 끝내 정조를 지키어 적도의 손에 죽었다. 이생이 피난에서 돌아오니 빈집만이 남아 있었다. 조금 후에 그 곳에서 그는 아내를 만났는데, 그녀가 이미 죽은 환신(幻身)인 줄 알면서도 반가이 맞아 주었다. 그러고는 아내와 함께 도적에게 죽은 두 집 부모의 유골을 거두어 잘 장사지내 주었다. 그 후 아내는 평상시와 다름없이 함께 살고 있었는데, 몇 년이 지난 어느 날 갑자기 자기의 몸이 환신임을 말하고 이제는 떠나야 할 때가 되었다면서 울음을 터뜨리고는 사라져 버렸다. 서생도 몇 달 후에 아내의 뒤를 따라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핵심정리
▶연대 : 세조 때
▶형식 : 단편 소설
▶성격 : 전기(傳奇), 명혼소설(冥婚小說)
▶짜임 : 3단 구성
▶표현 : 직유, 은유, 과장법
▶제재 : 남녀 간의 사랑
▶주제 : 삶의 죽음의 경계를 넘어선 남녀 간의 사랑
▶의의 : 우리나라 최초의 한문 소설로 조선시대의 소설, 특히 한문 소설의 발달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의 전반부에는 남녀 주인공의 자유연애를 설정해 놓았고, 후반부에서는 만복사저포기에서와 같은 인귀 교환(人鬼交歡)의 이야기로 구성해 놓았다. 이 작품을 통해서 우리는 이승과 저승의 한계를 뛰어넘는, 즉 죽음을 초월한 남녀 간의 지극한 사랑을 엿볼 수 있다. 전반부에서 보여 준 이생과 최 여인의 현실적 사랑은 당시 유교 사회에서는 용납될 수 없는 것이었다. 이처럼 관습을 과감히 깨뜨리고 사랑을 실현한 행위는 작자의 솔직하고 대담한 애정관의 반영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렇게 전반부에서 한 편의 염정 소설을 형성한 작자는, 후반부에서는 전기적(傳奇的)인 내용으로 이를 합리화하려 하였다. 한편, 이 작품은 전등신화(剪燈新話)의 영향을 받았으나 단순한 모방은 아니고 여러 작품에서 모티프를 빌려 왔으며, 플롯이나 테마 면에서는 독창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완전한 하나의 창작 소설을 만들어 냈다. 이생규장전은 소설의 한 본질인 흥미를 십분 살려 <금오신화(金鰲新話)>에 실린 다른 작품에 비해서도 작품성이 우수하다.
<이해와 감상 추가>
한문 소설의 효시인 {金鰲新話(금오신화)} 중의 한 작품으로, 삶과 죽음을 초월한 사랑의 성취를 그린 冥婚小說(명혼 소설; 귀신과 결혼하는 내용의 소설) 또는 屍愛小說(시애 소설; 죽은 사람과 사랑을 나누는 내용의 소설)이라 불리는 작품이다.
전반부는 이승의 현실적 사건을, 후반부는 이승과 저승을 초월한 세계를 그린 2단 구성으로 된 작품이다.
작품 전반부에서 이생은 부모의 완강한 반대를 무릅쓰고 최 낭자와의 결혼에 성공한다.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의사에 의한 만남과 혼인을 표현한 점에서 작자의 남녀의 애정에 대한 진보적 시각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어렵게 성취한 두 사람의 사랑은 홍건적의 난리에 최 낭자가 죽음으로 해서 깨어지고 만다. 작자는 깨어진 두 사람의 사랑을 최 낭자의 幻身(환신)과 이생의 사랑이라는 전설적 구성으로 다시 이어 놓았다. 이 작품에 드러나는 귀신과의 사랑은 [최치원[수이전(殊異傳)에 실려 있었다고 함]에 나타나 있어 작자는 이러한 전설을 바탕으로 삼아 작품을 창작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이 설화가 아닌 소설인 까닭은 자신들의 사랑을 좌절시키려는 세계의 횡포에 대해 주인공들이 치열하게 저항하는데 있다. 즉 주인공과 세계 사이의 갈등이 치열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그 극적 모습이 귀신과의 사랑이다. 현실적으로 좌절된 사랑을 귀신과의 사랑으로 바꾸어 성취시키는 것은 분명히 역설이지만, 이 점이 이 소설의 전기적 특성을 드러내는 요소이다.
이 작품은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플롯이나 테마 면에서 독창성을 발휘하고 있으며, 또한 등장 인물의 개성적인 성격이나 구성, 장면 묘사에 있어서도 소설다운 면모를 지니고 있으며, 현실적이고 사실적으로 사건이 전개되기 때문에 금오신화에 실린 나머지 다른 작품에 비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더 알아보기
▲이생규장전의 전개방식
이 작품은 주인공들의 만남 및 시련 및 이별이 거듭되는 복합 구성의 양상을 보인다. 주인공들 사이에 일어나는 세 번의 시련은 ①부모님의 반대 ②난리로 인한 부인의 죽음 ③삶과 죽음을 가르는 명부(冥府)의 법칙이다. 이 중에서 ①은 두 사람의 지극한 사랑으로 해결되지만 ②절망적인 것이다. 그러난 김시습은 전래의 설화에서 볼 수 있는 명혼(冥婚), 즉 산 사람과 죽은 사람 사이의 결혼이라는 화소(話素)를 도입하여 환상적이고도 애절한 사랑이야기를 엮어냈다.
출제목록
2022년 ebs수능특강
2016년 9월 모의수능
2016년 ebs수능특강
2014년 ebs수능완성 b
2013년 ebs인터넷수능 b
2011학년도 대수능
댓글